친정엄마와 볼 일이 있어서 아침 일찍부터 움직여서 일산에서 강남까지 나왔다.
오늘따라 차는 얼마나 막히던지 일산에서 강남까지 매일 출퇴근하는 우리남편이 정말 대단하다고 또 미안하다고 느껴지는 아주 피곤한 하루였다.

엄마랑 볼일 보러 강남으로 나온다는걸 안 남편은  강남 나온김에 맛있는 점심 먹고 들어가라고 전날 저녁에 나에게 카드를 주셨다.
이런 감사함이..
그래서 전날 저녁부터 뭘먹지 고민을 많이 했다.
강남 나가면 자주가는 단골 맛집들이 많아서 고민이 살짝됬는데 갑자기 생선요리들이 훅 땡겨서 제주 특산물 요리집으로 정했다.

제주도에 여행가도 맛집으로 많이 알려진 덤장 이라는 식당이 강남 삼성동에도 있단다.
언제부터 오픈했는지는 모르지만, 진짜 너무 반갑고 흥분이된다.
갈치조림과 여러가지 음식을 한번에 먹을수있다니.. 

일산에서 강남까지는 차가막혀 약 2시간이나 걸려 금새 점심시간이 찾아왔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배는 채우고 일을 보기로 했다.
 

덤장
제주요리 전문점.
입구에는 제주도의 상징 두개의 돌하르방과 설현님이 반겨준다.
설현 너는 좀 들어가 있어!!! (입구에 안어울리잖아ㅋㅋ)
설현 싫어하는거 절대아님!!!ㅋㅋ
식당은 꽤나 크다 1,2층 구조로 되어있고 룸자리도 많고, 분위기가 조용하고 깔끔하니 한정식집을 연상캐한다.

메뉴판
메뉴판을보면 단품 메뉴도 있지만, 거의 한정식처럼 한상차림 메뉴들이 많다.
엄마랑 나는 제일 기본 상차림으로 덤장 상차림 2인을 주문했다.
80000원.

덤창 상차림에는 자리돔강정, 돔베고기, 고등어구이, 보말미역국, 갈치조림과 밑반찬이 나온다.

배추쌈, 마늘, 고추, 쌈장, 갈치속젓, 배추김치, 자리돔강정

갈치속젓은 비린내 1도 없이 맛이좋다.
밥도둑이 따로 없지만, 아직도 나올 음식이 많으므로 참기로했다.
서울 사람에겐 평범하지 않은 음식.
 자리돔강정 이 음식은 전에 제주도 갔을때에도 두어번 먹어본적이 있다.
또 먹어보는 지금도 맛이 낯설다.
달짝찌근한 간장소스의 자리돔 강정인데 따뜻하지 않다.
머리에서부터 뼈째 먹는거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생선이 크고 거므스름해서 손이 잘 가지는 않는다.
엄마도 밀쳐낸 반찬이였다는...

계란말이, 도라지볶음, 브로콜리와 초장
계란말이는 간만에 먹는지라 완전 맛있었다.
도라지볶음은 쏘쏘.

돔베고기
보시다시피 두텁게 썰은 돼지고기
따뜻하고 야들야들하니, 정말 맛있게 먹은 고기다.
배추에 고기한점 올리고 갈치속젓 조금 올리고 고추와 마늘을 쌈장에 푹 찍어올려 한쌈 싸서 먹으면 완전 꿀이다.
돼지잡네 1도 없이 최고 맛있다.

대하 치즈버터구이
생각지도 못한 요리가 나왔다.
새우살도 실하고 맛이 좋았다.

고등어구이

잠깐!
알고먹자!
고등어효능
단백질과 비타민 D.E.B등이 함유되어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전세계의 바다에서 잡히는 어종이다.
주로 가을에서 겨울이 제철이다.

가을부터해서 겨울에 걸쳐서 지방이 오르고 감칠맛이 매우 올라간다.
지방의 성분에는 동맥경화, 뇌졸증을 예방할때에 아주 효과적인 EPA,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불포화지방산 중의 하나인 DHA가 아주 풍부하다.
더불어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시켜주는 비타민E도 들의있어서 안심하면서 먹을 수 있다.

한가지 알아야 할 점은 신선도가 떨어지게되면서 검붉은 살에서 감칠맛을 내어준는 히스티딘이 알러지를 일으키는 히스타민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에 히스타민 중독으로 인해서 복통이나 두드러기가 나타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내장안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효소가 고등어의 자가소화를 빨리 진행시켜주어서 그대로 두게 되면 빨리 상하게한다.
그래서 날것으로 먹는것보다는 가공을해서 먹는것이 좋다.
신선도가 떨어지게되면 알러지 증상을 일으키게되는 히스타민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한다.
그리고 고등어의 껍질과 살에는 비타민B2가 많이 있어서 피부를 좋아지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고등어 요리를 할때는 상하기쉽고, 특유의 냄새도 나기 때문에 생강이나 파, 된장 등과 같은 향이 있는 채소와 함께 요리를 하는것이 좋다.
소금구이를 하는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전에 소금을 뿌려두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서 맛있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ㅡ
자반고등어가 아닌 생고등어 구이다.
와사비 장에 찍어먹는건데 난 개인적으로 자반고등어 구이를 좋아한다.
오늘 이 생고등어도 나쁘진 않았다.
어찌나 크던지 조금 남기고 왔는데 아깝다ㅠ.ㅜ

갈치조림
잠깐!
알고먹자!

갈치 효능
1.인병예방
갈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유되어 .
성분은 레스테롤이 높아는것을 주어, 근경생과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2.골다공증예방
갈치에는 칼슘과 무기질 성분이 다량함유가 되어 있다.
그래서 나이드신 어르신들이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으면 성장발육에도 도움이된다.

3.두뇌발달
생선에는 DHA가 함유되어 있기마련인데, 갈치에도 DHA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를 발달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갈치를 먹으면 기억력 향상에도 좋다고 한다.

4.소화작용
갈치에는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위장을 따뜻하게하여, 소화작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소화가 잘되다보니 식욕상승에도 좋다고한다.

본론으로 들어가ㅡ

메인요리나 다름 없는 갈치조림 등장이다.
사실 이녀석 때문어 왔다.
감자와 무를 함께해서 조린 갈치요리인데 갈치요리인데 갈치 1토막이 크긴 크다만은 달랑 2토막이다.
엄마 하나 나 하나.
무도 2조각 감자도 2조각
다른 음식이 많은지라 부족함없이 잘 먹긴했다.

마지막으로 식사와 함께할 보말미역국이 나왔는데 너무 맛있어서 정신 못차리고 허겁지겁 먹느라 사진을 못남겼다는..
갈치조림이 메인이 되어야할 덤장한상 메뉴에 나와 우리엄마가 생각했을때의 베스트 1메뉴는 보말미역국일 만큼 정말 맛있게 먹었다.
두번째는 돔베고기, 세번째는 갈치조림, 네번째는 고등어구이, 다섯번째 자리돔강정 ㅋㅋ
엄마와  내 입맛은 완전 같았다.
그래도 한식당에서 여러가지 제주음식 배불리 참 잘 먹었다.

솔직한평

4
가격
3
분위기
5

이상,
제주요리 전문점 덤장 삼성점 포스팅 이였습니다.
맛집을 찾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ㅡ
차차는 이만, 물러납니다.

공감,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1동
도움말 Daum 지도
  1. BlogIcon 노란거북이 2018.05.11 20:51 신고

    강남에서 제주도 요리를 먹을수 있어서 넘 좋겠네요~~^^

  2. BlogIcon 욜로리아 2018.05.11 22:04 신고

    돔베고기 넘 좋아요
    갈치조림까지 맛나게 드셨겠어요

  3. BlogIcon ruirui 2018.05.11 23:28 신고

    갈치조림과 돔배고기 ~ 너무 맛있어 보여요~~
    제주도 요리들을 강남에서 즐길수 있다니~ 너무 좋습니다~^^

  4. BlogIcon 문moon 2018.05.12 05:03 신고

    덤장이란 음식점은 처음 들어봅니다.
    보말미역국이 맛있었다니 먹고 싶어지네요. ^^
    제주도에서 먹어본듯 싶은데 앵각이 나지않네요. ㅎㅎ
    공감 꾹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5. BlogIcon 베짱이 2018.05.12 11:22 신고

    으아 갈치조림...... 으아.

  6. BlogIcon 은이c 2018.05.12 11:24 신고

    음식들이 맛나보이네요..ㅎ
    굳이 제주도 안가도 되겠는데요 ㅎㅎㅎ
    좋은하루보내세요~~^^

  7. BlogIcon 미니흐 2018.05.12 13:26 신고

    오아 삼성동에서 제주요리맛집 가셨네요~
    저도 제주도 가서 갈치조림 맛있게먹었었는데
    서울에서도 맛볼수 있군요~

  8. BlogIcon 홍형2 2018.05.12 19:22 신고

    저녁시간에 보니 침이 꼴깍꼴깍..
    맛있는 식사하고 오셨네요!
    돔베고기랑 고등어구이가 정말 맛있어보이는 ㅠㅠ
    즐거운주말보내세요:D

  9. BlogIcon Deborah 2018.05.13 09:47 신고

    오..맛난 요리네요. 돔베고기 먹고 싶어져요.
    ㅠㅠ 에효..다 그림의 떡이 되었네요
    마음으로만 먹고 갑니다.
    행복한일요일 맞이하세요.

  10. BlogIcon 잉여토기 2018.05.14 00:36 신고

    돔베고기 사진으로 보기에도 부드러워 보이네요~
    보말미역국도 돔베고기도 치즈새우도 다 먹어보고 싶네요.

  11. BlogIcon 줌마토깽 2018.05.14 11:53 신고

    강남에도
    제주음식들을
    맛볼수있다니좋네요
    너무너무맛있어보여요ㅎ

  12. BlogIcon 우브로 2018.05.14 16:13 신고

    가격이 싸진않네요~여러명이 먹어야 싸지는건가요?ㅋㅋㅋ
    그래도 갈치조림 생선구이등 음식들이 참 맛나게 보여요.
    제주요리 저도 먹고싶어요^^

  13. BlogIcon 드래곤포토 2018.05.15 20:29 신고

    상세한 소개 잘보고 갑니다.
    기회가 되면 가보고 싶네요

  14. BlogIcon GeniusJW 2018.06.23 20:52 신고

    제주요리를 강남에서도 맛볼 수 있군요!!ㅋㅋ

  15. BlogIcon 탕이탕이 2018.07.07 02:26 신고

    배고파지는 글이에요 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